[인터뷰] VNTG, “철강 공정의 데이터를 이용한 디지털전환 필요”

-ERP센터 구환회 센터장·DT센터 윤석용 센터장 인터뷰
-축적된 데이터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DT전환으로 제조 생산성 향상부터 인력 고령화 대응
ERP센터 구환회 센터장·DT센터 윤석용 센터장/사진제공=VNTG
ERP센터 구환회 센터장(사진 왼쪽)·DT센터 윤석용 센터장.

Q VNTG의 전반적인 사업 현황에 대해 소개를 해준다면?

구환회 센터장 : VNTG는 ‘Success Companion for the Game-Changers’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전략 컨설턴트, 개발자, 서비스 기획자 등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주요 사업은 ERP/MES 등 Enterprise Solution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AI 등 DT 통합 플랫폼을 통해 제조 산업에 특화된 End to End DT Solution을 제공하는 것이다. 스타트업 투자&육성과 미디어커머스 발굴 등도 비즈니스에 포함돼 있다.


VNTG는 DT 전문 기업으로, DT 기획 및 컨설팅, 빅데이터와 AI 등 최신 기술 역량을 통해 제조 기업의 DT 수행을 함께하는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Q VNTG의 제조 관련 디지털 전환의 강점은?

구 센터장 : 많은 DT 프로젝트가 단순히 최신기술의 도입만을 추진해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VNTG의 경우 의류, 철강, 유통 등 다양한 기업의 SI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다양한 고객사의 IT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제조 기업의 Level1부터 Level4까지 구축 및 운영 경험을 갖췄다.

윤석용 센터장 : DT 또는 DX라고 불리는 디지털 전환은, 데이터 기반의 Full Stack Tech를 이용해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 활동이다.

다양한 성공 사례가 있지만, 제조 부문, 특히 중후장대 장치산업이나 중소•중견 제조기업에서의 DT 성공 사례는 많지 않았다. 흔히 제조 DT를 FA(Factory Automation)의 한 방법으로 볼 수 있으나, 제조 DT는 제조 IT를 기반으로 원료, 생산, 품질, 설비, 판매에 이르는 제조 전 공정의 데이터를 이용한 제조혁신을 목표로 한다고 할 수 있다.

VNTG는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구축 및 운영 경험, DT 구현을 위한 Full Stack 엔지니어와 AI•빅데이터 전문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조 DT 전문기업을 추구하고 있다.

Q 철강 제조업계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모델은?

구 센터장 : 기존 업무 방식에서 탈피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정형 데이터만을 처리하던 기존 Legacy의 기술적 한계를 탈피하기 위한 신규 ERP 및 MES 구축이 필요하다.

윤 센터장 : 데이터 기반의 제조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은 새로운 제조 IT 구축, 품질 및 생산공정 혁신, DT 기반의 생산 혁신 등 3단계로 나누어 접근할 필요가 있다.

먼저, 제조 IT 구축은 PLC/DCS 제어시스템의 Level 1, Process/Edge 컴퓨터의 Level 2, MES/ERP 시스템의 Level 3로 나눠 DT인프라 체계를 구축해야한다. 이와 같은 제조 IT 인프라를 “DT as an IT Infra”라고 할 수 있고, 기존의 ERP나 MES로는 구현의 복잡도가 높아 재설계 될 필요가 있다. 제어시스템 또한 지능화된 Edge 시스템의 도입과 대용량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두 번째 단계인 품질 및 생산공정의 혁신은 △품질 예측에 기반한 공정 운영 △가상의 전수검사를 통한 가상계측 △유연한 생산공정을 위한 생산계획 지능화 △설비의 가동성 향상을 위한 예지 정비 등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DT as a Product Quality’라고 할 수 있고, 데이터에 기반한 품질 및 생산공정 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 번째로 DT 기반의 제조혁신은 생산계획부터 원료구입, 생산 및 품질, 재고관리, 판매 및 AS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를 Edge 시스템에서 즉시 예측•처리하고 이를 통합한 클라우드에서 전 공정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이를 ‘DT as a Product Innov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Q VNTG의 향후 사업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구 센터장 : ERP의 경우 SAP와 In-house System의 역량을 기반으로 Two-Track Strategy를 계획하고 있다. 이때까지의 경험과 강화된 역량을 통해 철강을 중심으로 하는 제조 기업의 차세대 ERP 구축과 MES 고도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자 한다.

윤 센터장 : VNTG는 제조 업계에서 가장 믿을 만한 전문 기업으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구글클라우드 등 파트너사와 함께 종합적인 사업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디지털 전환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의 DT 실행파트너가 될 것이다.
해당 내용은 2022년 4월 28일 게재된 철강금속신문 인터뷰 중 일부를 발췌한 소식입니다.
기사 전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VNTG, “철강 공정의 데이터를 이용한 디지털전환 필요”
[2022. 04. 28 / 철강금속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