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로님

Data Engineer

01. 본인 소개

간략한 본인 소개와, 현재 직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I팀의 Data Engineer(이하 DE) 전규용입니다. 저는 이상 탐지 솔루션 개발과 머신비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머신비전은 사람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진행해야 했던 기존의 업무를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도록 분석·개발하는 기술로, 공장에서 번들링된 소재 개수를 카운트하거나 표면의 결함을 탐지하는 등 휴먼 에러나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은 현장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02. 직무 소개

담당 직무를 소개해 주세요.

DE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관리하면서 Data Analyst(이하 DA)와 Data Scientist(이하 DS)분들이 만든 모델을 시스템화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직무가 가진 장단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인공지능 분야는 최근 들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아주 매력적인 분야입니다. DE는 그 안에서 데이터 수집부터 최종 시스템까지 다뤄야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머신비전은 불량 탐지, 소재 트래킹, 문자 인식 등 마치 마법과 같이 느껴질 정도로 대단히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게다가 적용 분야도 다방면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실전 노하우를 쌓고 싶은 분이라면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이 부분이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반면에 인공 지공이나 머신비전은 이전의 IT시스템들과는 다르게 정확도를 높이는 일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성과를 내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배우는 과정 자체가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03. 역량

Data Engineer로서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데이터나 영상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에 더해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Tool 사용이 능숙하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습니다. 데이터 분야 업무의 대부분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반복해야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부단한 노력과 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도 필요합니다. 또한, DA나 DS분들과의 협업도 많은 업무인 만큼 관련 분야에 관한 사전 지식을 쌓아두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개인의 역량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있는 게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매일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팀 단위로 간단한 티타임을 갖는데요, 업무 관련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서로 관심 있게 본 뉴스를 공유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데이터나 영상 분야 신간을 빠뜨리지 않고 챙겨 읽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비전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던 책으로는 《9가지 사례로 익히는 고급 스파크 분석》, 《Open CV로 배우는 영상 처리 및 응용》, 《핵심 딥러닝 입문 : RNN, LSTM, GRU, VAE, GAN 구현》 등이 있습니다.

04. VNTG & ME

Data Engineer로서 VNTG에서 일하는 것이 특별한 이유는요?

VNTG에는 다른 회사와 다르게 다양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들의 구매 데이터만을 활용하는 수많은 회사에 비해 VNTG는 공장 설비의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데이터 또는 LEVEL 2와 MES 데이터까지 활용할 수 있어서 DE들에겐 더없이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면 유익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개인 커리어를 쌓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회사 차원에서도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을 발 빠르게 인식하여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뛰어난 역량을 지닌 DE분들과 DS분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분들과 협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좀 더 깊이 있는 업무를 배울 수 있다는 게 VNTG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데이터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나 다양한 데이터로 실제 업무를 해보고 싶으신 분, 좀 더 전문적인 커리어 패스를 쌓고 있으신 분이라면 함께 성장할 기회가 많은 VNTG에 합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