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D

MES 개발자

01. 직무 소개

간략한 본인 소개와, 현재 직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MES 개발자 송원용입니다. MES란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으로, 기업의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생산관리시스템입니다. MES 개발자는 통합정보시스템(ERP/MES)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생산관리 모듈에 대한 장애 조치, 개선 작업, 시스템의 운영 계획 수립, 그리고 신규 서비스에 대한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객사의 영업시스템들 사이의 유기적인 정보 활용을 위해 영업, 생산관리, 제품 시스템의 프로세스를 추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MES 개발 직무가 가진 장·단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현업의 도메인 지식과 전산 지식 등 다양한 업무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또한, 제품이 완성품으로 출하된 모습을 보면 우리 팀과 내가 관리하는 시스템이 잘 동작하고 있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단점은 24시간 가동되는 공장 특성상 휴일이나 주말에 시스템 장애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때도 있습니다. 개발 업무, 그리고 장애 처리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기때문에 계획된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합니다.

02. 역량

MES 개발자로서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업 담당자의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시스템 담당자(생산관리, 압연 등)와 업무 운영을 해야 하므로 명확하게 내용을 전달/이해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입니다.

두 번째,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센스가 필요합니다. 현재 MES 팀은 C# .NET을 주 언어로 사용하며, Oracle DBM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시스템의 특성과 환경에 맞추어 다양하게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언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새롭게 습득한 문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 및 센스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담당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다 보면 장애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합니다. 그 장애를 어떻게 조치하냐 에 따라 재발을 방지할 수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계신 게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신규 서비스가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신기술을 꾸준히 습득해보고 현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지 보아야 합니다. 이에 저는 Python을 활용한 자체 시스템 개발을 KPI 목표로 잡고 자기 계발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자격증 취득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03. VNTG & ME

특별히 VNTG에서 일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VNTG는 제조 DT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조 DT를 위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역할은 MES 시스템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많은 MES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조 DT가 시도될 예정이며,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질 것입니다. 이러한 실데이터를 활용하여 DT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은 굉장히 특별한 가치이며, 향후 VNTG가 ‘DT를 통한 혁신’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MES 개발자에 관심이 있어 이 인터뷰 내용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VNTG에 관심과 직무에 대한 열정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지원해주세요. 우리 함께 만들어갑시다.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