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님

ERP 시스템 운영 & PI 프로젝트 진행

01. 본인 소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VNTG 전략사업센터 사업2팀에 근무하는 Peter입니다.
저의 주 업무는, ERP운영을 맡았던 고객사의 PI (Process Innovation) 프로젝트입니다. 어렵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게 되어 설레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초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닉네임이 ‘Peter’는 어떻게 정하신 건가요?

성당에 다니는 아내와 결혼을 하면서 세례를 받고 “베드로”라는 세례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아내의 추천으로 베드로의 영어 이름인 Peter(피터)로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입에도 착 붙고 동료들이 부르기도 쉬워서 날이 갈수록 애정이 더 가네요^^

사원증에 적힌 좌우명을 소개해주세요.

제 좌우명은 ‘서두르지 말고, 멈추지도 말고’ 입니다.
너무 서두르다가 조급해질 수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멈추지 않고 끝까지 전진하면 언젠가는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는 좋은 뜻입니다^^ 좌우명을 항상 몸에 지니고 다녀서 그런지, 모든 행동을 할 때 항상 한 번 더 좌우명을 생각하게 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더라구요!

02. 직무 소개

담당 직무를 소개해 주세요.

제가 현재 맡고있는 PI 프로젝트에서는, 철강산업의 시장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는 절대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객사의 업무영역 전반에 걸친 혁신과제를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새롭게 일하는 방식을 정의하고 또한 이를 효과적으로 정착하고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입니다.

출근 후 업무 루틴을 말씀해 주세요. 하루가 어떤 일들로 채워지나요?

PI 프로젝트는 EY 컨설팅의 주도하에 주요 고객사들이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As-Is 분석 작업이 끝나서, 앞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과제를 정의하는 단계인데요, 이를 위해 컨설턴트와 고객사 간에 업무협의가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캘린더에서 오늘의 일정을 확인하고 To Do list를 꼼꼼히 체크합니다. 동시에, 제가 원래 담당했던 ERP 시스템 유지보수 업무도 함께 처리하다 보면 어느새 하루일과가 금방 끝납니다.^^

부서 소개도 함께 부탁드려요. 

전략사업센터 사업2팀은, 철강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사에 IT서비스(ERP 운영)를 제공하는 부서입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Needs)에 맞는 요건 분석과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고객사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다만, 이번 전사 PI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간 동안은, 사업2팀을 ‘고객사 전사 PI를 수행하는 팀’으로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범위와 규모가 워낙 방대하다 보니, IT 전반에 관한 모든 지원을 사업2팀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의 니즈를 구체화하고 있으며, 성공적으로 시스템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03. 역량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또는 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은?)

사업2팀의 구성원들은, 고객사의 ERP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알고, 고객과의 원활한 업무 소통을 위한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PI 프로젝트에서 변화주도(Game Changer)의 일원으로서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참여하고 지원합니다.
사업 2팀의 PI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어떤 역량이 요구될까 궁금하실 텐데요,
우선 기본적으로 컨설팅 역량이 요구됩니다. 이를 통해 업무 간 통합연계 측면에서의 분석 및 개선사항을 도출합니다. 또한 이러한 운영역량을 기반으로 컨설팅 역량을 향상시키고, 가치를 높이는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에피소드와 가장 힘들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세요.

ERP 운영업무를 진행할 때는, 고객사에 발생된 문제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했을 때 뿌듯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번 PI 프로젝트에 투입되면서부터는, 프로젝트의 한 일원으로서 제가 그동안 갈고닦은 지식과 노하우들을 업무에 온전히 쏟아부을 때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최근엔 시스템 분석업무를 진행했었는데요, 제가 미리 정리해놓은 시스템 로직들을 설명하면서 해당 이슈가 해결되었을 때 너무 기뻤습니다ㅎㅎ
조금 힘들었던 에피소드를 떠올려보자면,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전달해야 될 일이 있었는데요, 이 업무는 타 모듈들과도 연계가 되어 있고, DB 설계 또한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만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였음에도 결국 해결하지 못한 일이라 지금 생각해도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ㅎㅎ

지금 직무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과거의 경험이 있을까요?

입사해서 현재까지 다양한 시스템 (MES부터 원가까지)들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했었는데요, 이런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서 지금 PI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해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04. VNTG & ME

VNTG를 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2020년에 회사가 합병되면서, 사실 회사의 미래에 대해 조금은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대표님의 회사 발전을 위한 고민과 노력, 그리고 회사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얘기 할 수 있는 주변 동료들을 보면서, 우리 VNTG가 조금 더 나은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회사의 성장은 곧 나의 성장이라고 믿고 있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하루하루 충실히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VNTG는 ___다!” ___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요?

“VNTG는 ‘숨겨진 원석’이다” 라고 말하고 싶네요! VNTG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우리 회사는 현재, 아직은 덜 다듬어진 원석을 갈고닦아 최고의 보석을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앞으로도 회사가 계속 발전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우리 VNTG는,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는 많은 자원과 시스템이 있어서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변화에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다방면으로 도전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료 간에 서로가 믿고 배우며, 또한 함께 성장해 나가실 분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