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님

ERP 운영

01. 본인 소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VNTG 통합운영센터의 ERP 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심윤희입니다. 현재 고객사의 ERP 시스템(인사 모듈) 유지보수 및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 1월에 입사했는데 내년이면 벌써 입사 3년 차가 되네요 ㅎㅎ 좋은 동료들과 함께 스킬업하고 있으며, ERP 운영업무를 통해 현업의 동료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원증에 적힌 좌우명을 소개해주세요!

저의 좌우명은 ‘열정과 끈기가 재능을 이긴다.’입니다. TED 영상을 통해 접하게 된 앤절라 더크워스 저자의 ‘GRIT’이라는 책에서 따온 구절인데요, ‘GRIT’은 열정과 끈기를 결합한 용어로,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한 걸음씩 꿈에 다가간다면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어 마침내 제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02. 직무 소개

ERP 운영 담당 직무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현재, 고객사의 ERP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각 담당 모듈별로 ERP 시스템 내에서 정해진 기능과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조율해주고 개선해주는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저는 입사 이후로 현재까지 인사 모듈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모든 데이터의 기준점이 되는 인사데이터를 활용하여 발령부터 인사/교육/복지/정산 과정이 체계적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 관리)의 약자로 인사관리, 회계 관리, 영업 관리, 구매관리, 원가관리 등 기업 내 전사적인 데이터를 일원화시켜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자원관리시스템을 말합니다.

출근 후 업무 루틴을 말씀해주세요. 하루가 어떤 일들로 채워지나요?

저의 하루 일정은 매일매일 달라지는데요, 보통은 개인 플래너에 오늘 수행할 업무와 회의 일정 등을 우선순위별로 작성하면서 업무를 시작합니다. 특별한 회의 일정이 없을 때는 업무요청시스템을 통해 현업 동료들이 요청한 업무를 확인하고 희망 완료일까지 수정 및 개발이 완료될 수 있도록 유지보수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일차적으로는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개발이나 수정이 필요한 것을 분석하구요, 협의가 모두 완료되면 코드 작성과 테스트 과정을 거쳐서 마지막에 배포하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점심시간에는 맛집이 많기로 유명한 이곳 합정역 주변에서 식사하고, 동료들과 커피도 한잔하면서 즐거운 이야기로 오전의 피로를 풉니다. 오후에는 부서 내 업무공유를 하거나 코드 리뷰에 참석하여 서로의 스킬업을 위한 토론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협업 활동을 위한 팀 프로젝트를 병행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소속 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ERP 운영팀은,  고객사 내 SiS Framework로 이루어져 있는 ERP 시스템과 또한 그룹 공통 인사평가시스템, 그리고 각사의 Extended Web System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와 개발 지원을 수행합니다.
각 구분된 모듈에 따라 고객의 Needs 발생 → 업무 협의 → 설계(데이터 모델링, 로직 설계 등) → 구현 → 테스트 → 배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이러한 모든 프로세스가 내부 업무요청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모듈별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업무 요청에 따른 데이터모델링, 튜닝, PL/SQL 작성을 통해 데이터 수정 및 성능 개선 작업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03. 역량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ERP 운영팀의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테크 스킬(Tech Skill)과 비즈니스 스킬(Business Skill)이 요구됩니다.
먼저, ERP 시스템을 원활히 관리하기 위해 테크 스킬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언어 스킬(C#, Oracle, VB.NET, MS-SQL, JavaScripts, Web Skill 등)이 필요합니다.

고객사의 ERP 시스템마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시스템과 환경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문법과 스킬에 대해서도 빠르게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업무에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에 대한 비즈니스 스킬도 중요합니다.
ERP 시스템은 기업 내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모듈마다 다양한 프로세스가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프로세스 또한 고객사별로 상이해서 유관 지식을 정확히 습득하고 있어야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책임감을 꼽고 싶네요.
현업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대화로 끊임없는 소통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요청업무에 대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거든요. 이 과정에서 책임감도 갖추어진다면 더욱더 최상이겠죠!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에피소드와 가장 힘들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세요.

인사 모듈 업무에서는 연 1회에 걸쳐 급여 소급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업무를 처음으로 진행 했을 때는 좀처럼 제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너무 힘들었어요. 최소 6개월 이상의 급여, 상여, 성과금 등의 소급작업을 짧은 기간 내에 모두 완료해야 했고, 너무 복잡한 프로세스를 이른 시일 안에 파악해야 했어요. 고객의 요구사항과 기존 시스템 간의 괴리감을 빠르게 좁혀야 한다는 점에서 큰 부담감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업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서로 간의 배려를 통해 마침내 작업이 깔끔히 마무리되었고, 또 감사 인사까지 받았는데 이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최근에는 소속팀에서 협업 활동의 목적으로 웹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동료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개발하면서 차근차근 프로젝트를 완성해나가면서 하루하루를 알차게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 직무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과거의 경험이 있을까요?

입사하고 나서 ERP 인사 모듈 부문에서 인사/교육/복지/정산관리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때 인사 모듈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도식화하여 엑셀로 정리하였고, 업무 요청사항에 대해서도 수정사항 및 대응 방법을 차곡차곡 기록했어요. 이때 정리한 자료들이 현재는 저만의 업무 노하우로 남아있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꾸준히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 더더욱 좋은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04. VNTG & ME

ERP 운영 담당으로서 VNTG에서 일하는 것이 특별한 이유는요?

이유를 아래 3가지로 임팩트 있고 자신있게 말씀드릴게요^^
첫째, 다양한 ERP 시스템을 접하여 많은 개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회사이고
둘째, 제조 DT 혁신을 목표로 차세대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해나가고 있는 회사이며
셋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나와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각 ERP 시스템 모듈 별로 책임감을 갖고 프로답게 일하고 있는 동료들을 보면서 많이 배우고 느끼고 있습니다.

“VNTG는 ___다!” ___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요? 그 이유는요?

“VNTG는 미래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변화와 혁신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끊임없는 질문과 소통을 통해 한 걸음씩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변의 소중한 동료들과 제조산업의 DATA 가치를 찾아 차세대 미래성장동력의 근간을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VNTG에 입사를 고민하시는 분께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다양한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고 운영하고 싶으신 분!
무궁무진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미있는 일을 하고 싶으신 분!
이런 분들에게 우리 VNTG는 항상 열려있습니다. 좋은 인연으로 함께 성장할 동료를 기다리겠습니다 ^^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