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님

Data Analyst

01. 본인 소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T센터 데이터분석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남하림 입니다.
입사 당시에는 합정에서 근무했고 22년 8월부터는 주요 고객사에 원팀(One Team)으로 장기 파견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데이터(Data)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고객사가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하지 않고, DT(Digital Transformation) 혁신에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데이터분석(Data Analysis)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사원증에 적힌 좌우명을 소개해주세요.

“Look beyond what you see” (네가 보고 있는 그 이상을 봐!)
어릴 적 참 좋아했던 라이온킹의 라피치 제사장이 티몬에 했던 말인데요, 데이터 분석가의 역량인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와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즉, 특정 대상을 보편적이지 않은 시각으로 볼 줄 알고, 현상보다 그 속의 맥락을 파악할 줄 아는 것이 데이터 분석가에게 있어서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2. 직무 소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와 부서 소개 부탁드려요.

데이터 분석팀은 데이터 안의 숨겨진 소중한 의미를 찾아내는 팀입니다. 먼저,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정의합니다. 그 다음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그래프도 그려보는 등의 탐색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고객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업무에 따라서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결과를 예측하기도 하고,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가지고 고객에게 개선 사항들을 컨설팅하기도 합니다. 현재 저는 2단조 Pass Schedule 프로젝트, 데이터로 일하는 문화 – 소형 압연 담당 그리고 제4회 데이터 경진대회 멘토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근 후 업무 루틴을 말씀해 주세요. 하루가 어떤 일들로 채워지나요?

저희 팀은 현재 창원근무지에 장기 파견 중입니다. 출근하면 파란색 “스머프유니폼” (팀내에서 자칭 우스갯 표현으로 사용중)으로 환복합니다. 오전에는 보통, 2단조 공장 현장에 방문하여 OP룸(Operation Room)에서 인스턴트 커피를 마시면서 조업자와 소통하고, 오후에는 주로 필요한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내는 분석(Data Analysis)업무를 진행합니다. 점심시간에는 가끔 마창대교 앞 바다를 보며 오리탕을 먹곤 하는데, 여기 오리탕이 끝내줍니다. 오래 끓일수록 맛이 깊어지니 출장으로 오시는 분들은 꼭 드시고 가세요! 매주 금요일 오전에는 팀 주간 보고 회의를 하는데, Montero 팀장님이 팀원들의 컨디션 체크도 해주시고, 한 주간 이벤트들을 공유하면서 더욱 가족 같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03. 역량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또는 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은?)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우리 데이터분석팀은 아래 두 가지의 영역의 비중을 달리하여 수행합니다.
Analytic 영역 : 과제 정의부터 데이터 마트 구성, 탐색적 데이터분석, 모델링, 모델평가 등.
Scientific 영역 : 우리가 데이터로 해보지 않은 실험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해 내는 것.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우리팀 구성원들은 크게 3가지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athematics / Computing Science / Business & Domain Expertise

첫 번째 Mathematics : 저희는 기본적으로 통계학(Statistics)적 지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선형대수(Linear Algebra)와 해석학(Analysis), 미적분학(Calculus)이 머신러닝 알고리즘(Machine Learning Algorithm)의 기본적인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두 번째 Computing Science : 이것은 분석 업무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와 분석 결과를 구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즉, 필요 데이터 정의 스킬, 데이터의 정제를 위한 전처리 관련 스킬, 데이터의 탐색적 분석을 위한 시각화 및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해석 스킬은 기본이고,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최신 알고리즘에 대한 지속적 학습 능력 및 집요함이 개개인에게 장착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 Business & Domain Expertise : 분석가는 기술 및 비즈니스 목표들을 통합하여 수집된 데이터가 고객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데이터에 대한 도메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고객사와 현업 및 공정 업무를 논의하기 위해 팀원들이 수시로 공장을 방문하여 생산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에피소드와 가장 힘들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세요.

2021년도에 약 5개월간 데이터 경진대회 멘토로서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생산 공정에 관한 프로젝트들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부장님 한 분이 유일하게 특이한 “잔반 Data 분석을 통한 식 품질 향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오셨어요. 지금에 비해 공장 도메인 지식이 부족했던 저에게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였고, 즐거운 마음으로 멘토링을 진행해서 2등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때 저는, 다른 사람의 불편한 점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분석가로서 자부심을 느꼈고, 긴 여정의 경진대회였지만 여러 현업 과제 리더들과의 소통을 통해 제 개인의 성장도 이뤘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04. VNTG & ME

VNTG를 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입사 전 1차 면접에서 함께 일하게 될 팀원을 처음으로 만났었는데, 면접 당시에 팀의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아… 만약 붙는다면 이 팀에서 일하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입사 후 일을 하며 좋은 분들이 많이 계셔서 즐겁게 다니고 있습니다^^

“VNTG는 ___다!” ___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요?

“VNTG는 ‘기회’다!”
우리회사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누군가에게는, 실력 있고 경험 많은 동료들과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VNTG에서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회사 내부에서 이뤄지는 스터디나 온/오프라인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얻는 배움의 기회 또한 우리 VNTG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다양한 현업 데이터로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으신 분, 언제나 배움에 대해 갈망하시는 분, 그리고 유능한 데이터 분석가를 꿈꾸는 모든분들에게 VNTG의 구성원이 되시길 추천드립니다!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