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주 님

SAP ERP Engineer

01. 본인 소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략사업센터 사업1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은주입니다. 고객사 시스템인 SAP ERP 중 FI(회계)/TR(자금) 모듈 및 법인카드 경비 처리 시스템 운영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원증에 적힌 좌우명을 소개해주세요.

‘단순하게 살아라’
말 그대로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기본에 충실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복잡한 사회 속에서 이런저런 생각에 빠지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것은 놓치게 되고, 겉으로 보이는 것에 현혹되기도 하는데 가장 기본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좌우명으로 적게 되었습니다.

02. 직무 소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와 부서 소개 부탁드려요.

주요 업무는 고객사 시스템인 SAP ERP 중 회계(FI)/자금(TR) 모듈 및 법인카드 경비 처리 시스템의 운영입니다.

사업 1팀은 모두 고객사 시스템인 SAP ERP 및 이와 연결된 시스템의 운영/구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 관리)의 약어로, 하나의 시스템에서 재무, 제조, 인사(HR), 공급망, 서비스, 구매조달 등 여러 부서의 코어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운영하도록 돕는 솔루션입니다.
ERP 운영업무는 고객사의 업무를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 및 적용하는 업무입니다. 새롭게 개발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분석, 설계를 거쳐 개발을 진행하거나 외부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합니다.

출근 후 업무 루틴을 말씀해 주세요. 하루가 어떤 일들로 채워지나요?

출근 후 ERP 구축 프로젝트 업무와 기존 ERP 시스템 운영 업무를 리스트업합니다.
ERP 구축 프로젝트 업무는 구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화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업무 협의, 개발 및 수정 지원, 검수 등의 작업을 하고 있고, 신규 도입되는 시스템의 관리 업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프로젝트 막바지에 접어들어 업무들을 하나씩 해결하다 보면 순식간에 하루가 지나가기도 합니다.
기존 ERP 운영업무는 고객사의 업무시스템 문의, 수정/개발 등 요청 사항을 접수하여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율하고 대응하는 업무입니다.

03. 역량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사업 1팀은 1. 고객사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2. SAP ERP 및 업무 모듈에 대한 지식, 3. 업계 동향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ERP 운영 업무는 IT 지식뿐 아니라 고객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고객과의 업무 협의 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기본적인 업무 지식이 필요합니다.

2. SAP – ERP는 패키지 시스템이기 때문에 SAP ECC, SAP S/4HANA 등 SAP 시스템 자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ABAP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업무 모듈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ERP 내에는 모듈이란 이름으로 회계, 원가, 영업 등 각각의 업무 시스템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모듈의 담당자는 담당하는 업무 모듈에 대한 지식과 ERP에서 제공하는 표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SAP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회계 모듈을 담당하고 있다면, 회계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전표 처리, 결산 등의 과정을 이해하여 ERP를 구축해야 합니다.
3. ERP 개발자는 업계 동향을 알아야 합니다. 관련 업계 개발 동향은 어떤지, 고객의 니즈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은 무엇인지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에피소드와 가장 힘들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세요.

가장 보람찼던 때는 현업에서는 필요로 하지만 시스템에 반영하지 못했던 업무를 ERP(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에 반영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현업이 120% 활용하는 모습을 볼 때입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니 많은 시간을 현업과 회의하고 조율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을 열심히 활용하는 모습을 보면 힘들었던 기억도 좋은 추억으로 변하곤 합니다. 반대로, 열심히 개발한 프로그램을 현업에서 사용하지 못했을 때는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힘든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침착하게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작업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직무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과거의 경험이 있을까요?

저는 입사 후 줄곧 ERP 운영업무를 담당해 왔습니다. 현재 맡고 있는 SAP 외에도 VNTG에서 직접 구축한 ERP 시스템의 운영을 이전부터 해왔기 때문에 ERP에 대한 개념이나 담당 업무시스템에서 필요한 지식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현재 직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SAP – ERP를 익히는데 있어서는 시간이 필요했지만, 이전 경험이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무를 잘하기 위한 은주님만의 팁이 있나요?

업무와 관련되는 스터디나 IT 트렌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려고 합니다. 일례로 저희가 구축 진행하고 있는 SAP S/4HANA ERP에 대한 학습이 꾸준히 필요한데요. 가지고 있는 노하우에서 안주하지 않고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업계에 대한 이슈 파악을 위해 고객사 업계 동향 또는 IT 뉴스 모니터링도 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운영 업무를 잘하기 위한 저만의 방법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요청사항을 따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각각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개선점을 찾다 보면, 고객사 요청에 대응하기도 수월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어 시스템 운영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04. VNTG & ME

“VNTG는 ___다!” ___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요?

VNTG는 현재진행형이다.
VNTG는 현재 급변하는 IT 환경 속에서 정체되지 않고 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시행착오도 있겠지만, 더욱더 발전하는 IT 회사로 거듭날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멈추지 않는 현재진행형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VNTG는 다양한 IT 스킬을 배우고 시스템을 운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회사와 함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VITGian 분들 모두 열정을 가지고 협업하고 성장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능동적인 분들이라 함께 하면 더욱 에너지가 넘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더욱 좋은 건 성장뿐 아니라 동료를 챙길 줄 알고 따스한 마음을 가진 분들이 주변에 너무 많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제가 오랫동안 회사와 함께 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