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님
창원 MES팀장
01. 본인 소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창원 MES팀장 공공(허승운) 입니다. 약 25년 동안 IT 엔지니어로서 직장생활을 해오고 있고, 현재는 팀 단위, 고객사 차세대 시스템 구축(SAP-ERP 등) 시 MES 부문 PM을 맡아 적극적으로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습니다.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 관리 시스템

02. 직무 소개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부서를 소개해주세요.
이와 마찬가지로 리뉴얼 프로젝트와 관련된 업무도 맡아 고객과 소통하면서 IT서비스에 대한 개선 및 투자 관련 문의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MES 리뉴얼 프로젝트 업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둘째, 차세대 ERP에는 SAP 패키지가 적용되는데요, 이 때문에 SAP 기준에 맞추어 MES의 데이터를 변환(interface)해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AP를 처음 도입했을 때 현업에서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여 이를 반영합니다. 특히 SAP 시스템에서 실적이 잘못 처리되면 다음 물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러 번에 거친 정밀한 테스트가 중요합니다.

연간, 월간, 주간, 하루 업무 루틴을 말씀해주세요.
연간 업무 : 전사 운영 계획 목표가 있어 팀, 조직원 개개인의 목표를 분기와 월별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월간 업무 :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팀에서 챙겨야 할 업무를 체크합니다. 지난 달은 IT서비스 계약 업무를 진행했는데요, 분기가 끝나면 고객사 보고서 작성 등을 관리해야 합니다.
주간 업무 : 저희 팀의 경우 인원이 많아 직무별로 파트를 나누어 운영 중으로 파트별 업무 보고 또는 센터 회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루 업무 : 출근하면 데이터를 처리하는 등의 일상 업무를 주로 하고 있고요, 운영에 있어 발생하는 사항을 파악하거나 고객의 연락에 대응하는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팀 미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파트는 운영 파트 및 개발 프로젝트 성 파트 등으로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더불어 세대별 인원도 다양하게 구성해서 세대 간 단절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파트장과 파트원들은 주간 회의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파트별로 점심식사도 함께합니다.
공식적으로 파트별 주간 회의는 매주 수요일에 진행하고, 센터별 회의는 매주 목요일, 팀장별 회의는 한 달 1회 – 2회 정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팀 분위기가 어떠한지?
아직 부족하지만, 점차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목표는, 서로 존중하고 도움을 주면서도 개개인 모두가 역량이 출중한 실력 있는 팀을 만들고 싶습니다.

03. 역량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또는 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은?)
현업이든 조직원이든 타 조직에 업무를 요청하기도 하고 업무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를 받을 땐 상대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잘 들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업무를 어떻게 합리적으로 처리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그래서 저희 팀원들에게도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로 간의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T 기업은 사람이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에 조직에서 잘 적응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선 신뢰를 쌓아야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리뉴얼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SAP ERP가 도입되는 가장 큰 이유는 고객 그룹사가 공통된 언어를 갖자는 목적의식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이전엔 수주, 연구소, 생산, 제품, 원가 등의 단위가 모두 다른 단위로 운영이 되어왔습니다. 그러나 SAP ERP가 도입되면 각기 달랐던 단위를 표준화된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의 목적의식을 달성할 수 있도록 창원 MES팀도 그 기준에 맞추어 실력을 올리고 있습니다. 실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공장에서 생산하는 각 단계와 IT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명확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해가 정확하다면 실적 처리가 잘못될 경우,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ERP는 중량(물류)뿐 아니라 금액(재무)도 함께 처리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재무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팀원이 어떤 역량을 가지면 좋겠는지?
태도의 측면에서는 배려하는 마음, 공감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렌드에 민감했으면 좋겠습니다. 프레임워크나 웹 개발 방식, 또는 AI와 같은 IT 트렌드 등 새로운 개발 기술 트렌드를 파악해 앞서가는 선견지명이 있다면 팀에 좋은 영향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모두가 동일한 개성을 가지는 것보다는 다양한 개성을 지닌 구성원들이 팀에 와서 각자의 다른 점을 서로 보완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업무를 잘 수행하시기 위해 따로 노력하시는 게 있는지?
작년에 제 딸에게 방과 후에 한자 공부를 시켰는데요, ‘아빠하고 경쟁해서 3급 시험을 함께 치자’고 내기를 했습니다. 딸은 내기를 받아들였고, 이후 저도 같이 공부를 해서 딸과 시험을 쳤는데요, 결론적으로 제 딸보다 1점 더 높게 받아서 내기에서 이겼습니다 ㅎㅎ .
조직장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조직의 구성원들과 함께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있고, 함께 토론하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년 전 PMP 자격증을 땄는데 나이 대비 가장 빠르게 땄어요. 젊은 친구들과 같이 무엇을 하더라도 ‘아직까지는 질 자신이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웃음)
창원 MES팀에 와야 하는 이유?
창원MES팀에는 좋은 팀장이 있다! ㅎㅎ 농담이구요.
저희 팀은 MZ세대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그래서 좀 더 자유롭고 활기차고 수평적인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IT기업답게 원격 근무도 가능합니다. 또한 저희 팀은 직원들이 각자의 생각이나 일하는 방향을 자유롭게 말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04. VNTG & ME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또는 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은?)
“VNTG는 ___다!” ___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요?
운이라는 것은 불운이 있을 수 있고, 행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불운일지라도 그것으로 인해 성장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행운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브이엔티지에선 때론 힘든 일도 있고 때론 기쁜 일도 있지만 그 모든 과정이 행운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하지만 브이엔티지만큼 그러한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다양한 역할과 기회를 주는 회사는 없을 것입니다. 많은 도전과 많은 프로젝트로 자신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브이엔티지에 두려움 없이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