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 님

프론트엔드 front-end 개발자

01. 본인 소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통합운영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주희 매니저입니다.
주요 업무는 그룹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원증에 적힌 좌우명을 소개해주세요!

‘Just Do It’
맡겨진 일을 주저하지 않고 열심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의지를 불러일으키는 좌우명입니다.
저는 일상적인 과제부터 큰 목표까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또한, 성취감을 느끼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2. 직무 소개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부서를 소개해주세요.

저희 팀은 고객사의 그룹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근태관리, 전자 결재, 게시판 이슈 사항 및 각 시스템 간 연동 문제 등을 해결하거나 새로운 결재 양식을 개발하고 수정하여 운영 및 배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개발 업무와 운영 업무 크게 2가지를 맡고 있는데요, 개발 업무는 그룹웨어 화면 기획 및 React를 사용하여 화면을 개발하는 업무이고, 운영 업무는 게시판, 배너, 전자결재 등 고객의 문의 사항을 안내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고객 그룹사의 조직 및 인사관리 업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계신가요?

법인카드 사용 시 무관용 원칙이 적용되는 계정 코드와 그룹웨어 연동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정 결제 건에 대해 무관용 원칙이 적용될 경우, 결재자가 해당 결제 건에 대해 체크하고 체크한 값을 보여주는 일종의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입니다.

출근 후 업무 루틴을 말씀해주세요. 하루가 어떤 일들로 채워지나요?

출근 후에는 ITS와 그룹웨어 문의 이메일을 확인한 뒤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수행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업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팀원들과 회의를 진행하여 해결합니다.
점심시간에는 팀원들과 함께 식사하며 티타임을 갖습니다. 오후에는 프론트엔드 개발 업무에 주로 전념하며, 신규 결재 문서, 이슈 사항, 연동 프로젝트 등 다양한 개발 업무를 처리합니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그룹웨어 운영 배포를 진행하고 있고요, 안정적인 배포를 위해 세부적인 사항을 체크합니다.

팀 분위기는 어떠신가요?

저희 팀은 분위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팀내에서 회식을 한다고 했을 때 누구도 강요하지 않는데 2차까지 아무도 회식 일정을 빼지 않아요. 회식이 있는 날 휴가가 있다면 휴가 일정을 옮길 정도입니다. 집에 가라고 해도 안 가요. 그만큼 서로 간에 케미가 좋습니다. 만나서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술도 잘 안 먹습니다. 모나지 않은 분이라면 누구든 저희 팀에서 즐겁게 어울리실 수 있을 거예요.

03. 역량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또는 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은?)

저희 그룹웨어팀은 백엔드 개발자들이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연동 모듈을 개발하며, 클라우드 서버 환경을 구성하는 작업도 수행합니다. 프론트 개발자들은 그룹웨어 화면 개발을 위한 기획과 React 개발을 전담하고 있으며, MSSQL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다양한 기술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발을 담당하는 팀원들은 백엔드, 프론트엔드 할 것 없이 풀스택 지식을 갖추고 있어 원활한 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Google Workspace를 이용하여 메일, 드라이브, 캘린더, 채팅, 화상회의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험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백엔드 개발 프레임워크, 개발자들이 개발할 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가공 프레임워크)

그룹웨어 시스템 중 특별히 신경써서 만든 기능은 무엇인가요?

이번에 개편한 그룹웨어 시스템 중 고객사 측으로부터 요청을 받아 특별히 우편물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어요. 해당 시스템의 사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고객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고, 니즈를 반영하여 개발한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전자 결재 시 연동되는 소스를 공통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그룹웨어 시스템에서 결재할 때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내에 키와 중복되면 결재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이런 부분을 알 수 있도록 팝업을 띄워서 중복된 키임을 알려주는 시스템을 저희 팀 석원님과 함께 개발했습니다.

프로젝트를 하기 전보다 스킬적으로 더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는 이전 버전의 그룹웨어 시스템 개발 업무를 담당했었는데요, 기존 시스템은 패키지화된 SAP.NET, C# 기반이었기 때문에 개발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습니다.
패키지 내에서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 있었고 별도의 설정을 통해 운영하는 시스템이었는데요, 작년에 차세대 그룹웨어를 오픈하면서 업무도 새롭게 배웠고 React, Spring 등 개발 언어를 조금씩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모를 때마다 서로 물어보고 직접 개발을 진행하면서 기술적으로 많이 성장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직무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과거의 경험이 있을까요?

이전 회사에서 서버 접근제어 솔루션 엔지니어로 근무한 경험이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했던 업무는 다른 고객사에 솔루션 제품을 납품하고 이슈 사항을 정리하는 업무였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는 것을 ‘트러블 슈팅’이라고 하는데요, 솔루션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트러블 슈팅을 진행하고, 이러한 케이스를 연구소에 전달한 뒤, 문제 해결 시 사용했던 소스를 배포하는 역할이었습니다. 3년간 해당 업무를 하면서 다양한 고객사를 다녔습니다. 그렇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도 배웠고, 오류가 발생하면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찾는 능력도 키웠습니다. 그때 배운 경험과 능력이 현재 그룹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업무에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에피소드와 가장 힘들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세요.

보람찼던 에피소드는 개발 언어로 인한 오류를 극복했던 경험입니다.
기존의 그룹웨어 솔루션과 차세대 그룹웨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도중 두 솔루션 간 개발 언어가 달라서 문제를 겪었습니다. 처음엔 막막했지만 개발에 필요한 React.js와 Spring Framework 등을 습득했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특별한 외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새로운 기술과 언어를 배워야겠다고 생각했고 이를 적용해서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다른 경험보다 의미 있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이 많았던 에피소드 중 하나는, 그룹웨어 오픈을 앞두고 많은 이슈사항이 발생하여 대처하기 어려웠던 경험입니다. 약 2달간 1000건 이상의 문의, 이슈 사항을 처리하다 보니 체력적으로 에너지가 떨어졌지만, 팀원들과 힘을 모았기 때문에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었고, 성공적으로 그룹웨어를 오픈할 수 있었습니다.

04. VNTG & ME

브이엔티지에 와서 커리어에 도움이 된 경험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고도화된 차세대 그룹웨어를 오픈한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그룹웨어 프로젝트는 타사의 경우 보통 7, 8년마다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운 좋게도 그중 한 건의 기회를 만나 진행했고 심지어 몇 번 경험할 수 없는 대형 프로젝트였습니다.
저희 팀에서 고도화한 그룹웨어는 ERP가 연동되는 솔루션으로 대기업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그룹사 그룹웨어의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할 수 있던 것은 물론 SAP나 기타 출입 등록 프로그램을 분석한 경험이나 결재 양식, 연동 템플릿 등을 정리한 경험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VNTG는 ___다!” ___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요?

“VNTG는 협업의 힘을 믿는다!”
VNTG는 다양한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이 협업하여 일하는 곳으로, 서로의 역량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의 힘을 믿고, 팀원들의 역량과 아이디어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VNTG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으며, 그룹웨어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VNTG의 일원이 되어주세요!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