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직무

간략한 본인 소개와, 현재 직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ata Platform 팀에서 플랫폼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장국진이고, 현재 DataForge 라는 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DataForge는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Data Platform입니다. 현재는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해야 하는지 정의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매핑하고 설계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수십 년간 쌓여온 제조업 기반 데이터를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복잡한 이지만, 플랫폼 기획자로서 Data silo를 해소하고 Accessablity를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 설계 및 인프라 구축을 진행 중입니다. 향후에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AI, 머신러닝, 이상 탐지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며, 연말에는 서비스의 가시화를 위해 와이어프레임과 스토리보드 작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직무가 가진 장·단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장점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의 기획자는 흔히 웹, 앱 기획자 등으로 나뉘었지만 최근에는 서비스, 플랫폼 기획자 등으로 점점 기획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빅데이터 솔루션, 알고리즘 개발 등의 다양한 기획 경험을 많이 해왔습니다.

우리가 흔히 ‘숲을 본다’ 고 말 하는데요, 기획자는 전체적인 조화를 염두하며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기획안을 던지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본인이 기획한 것이 제대로 만들어지고 잘 조화를 이루도록 이끌어 갈 책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여러 업무들을 경험하며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장점이자 단점은 다양한 경험, 멀티태스킹, 그리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정신적 피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획된 메시지가 전달되어 프로덕션 과정에 녹아들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 외에도 기획부터 출시까지의 전 프로세스, 출시 후 성과, 그리고 고도화를 위한 트래킹이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Part 2. 역량

이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본인이 생각하는 것을 잘 정리할 줄 아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즉, 무형의 아이디어를 기획안, 스토리보드, 와이어 프레임 등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풀어내는 역량이 중요한데요. 특히 기술, 데이터 설계 등 Technical한 부분에 대한 논리적인 정리가 가능해야하고, 기획안/제안서 등을 통해 사람들한테 잘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획자는 기술과 사람의 접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의 의견이 분분할 때 그들의 의견을 잘 합치해 해결 가능한 방향을 제시하고, 접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산출물의 세련됨도 기획자의 퍼포먼스를 가늠하는 중요한 구분자이지만, 그것보다도 어떤 방식의 접근과 어떻게 사람들을 모아 잘 리드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기획자는 본인의 것만 바라보는 직군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친화력뿐만 아니라 설득의 기술도 필요합니다. 평소 Data Scientist, Data Engineer 등의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들과의 접점이 많은 만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가 결과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의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계신 게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최근 VNTG가 Google 과 Partnership을 맺은 이후로 관련 세미나를 틈틈이 수강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매주 6시간짜리 AWS 관련 교육들을 수강하고 있고요. VNTG는 다양한 제조업 데이터를 다루다 보니 철강에 대한 이해와 공부는 필수입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위해 군산/창원 현장을 방문해 공정 및 Legacy 시스템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기도 하고,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중요하다 보니 리더 방법론 관련된 정보들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Part 3. VNTG & ME

해당 직무로 VNTG에서 일하는 것이 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사내 문화 측면에서 특별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저희 팀은 굉장히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며 효율성을 위해 재택근무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 VNTG에서는 업무의 특성에 맞게 재택근무를 권장하는 분위기라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해주세요!

VNTG는 자율출퇴근제, 재택근무, 이 외에도 다양한 복지성 휴가제도 등이 잘 마련되어있고,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끈끈한 믿음이 있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런 분위기와 문화가 업무 능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VNTG는 기회의 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현재 하는 규모의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흔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적 관점에서 수십 년간 제조한 철강을 더 높은 퀄리티로 설계하여 DT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차별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업무들을 경험하며 성장하고 싶은 분이라면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VNTG 는 혁신으로 가슴 뛰는 변화를 함께 만들어갈 새로운 Game Changer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