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님

로우코드 웹 개발자

01. 본인 소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VNTG LC(Low-Code)센터의 LC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신승현입니다.
저는 2020년에 VNTG에 와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백엔드 개발부터 UI/UX를 만드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까지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쌓았고 현재는 고객사의 MES 고도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닉네임이 “별”인데요, 어떻게 정하신 건가요??

저의 닉네임은 별입니다. 업무를 하는 중에 하늘을 보는 것을 가장 좋아하는데요. 특히 밤하늘의 별과 달을 좋아해서 ‘별’이라는 닉네임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달님이 되었을 수도 있었을 것 같아요^^

사원증에 적힌 좌우명을 소개해주세요!

“Andante cantabile”
천천히 노래하듯이 연주하라는 뜻을 가진 음악 용어인데요, 힘들거나 슬픈 상황이 오더라도 살아가고 있는 이 시간을 천천히 노래하듯이 즐겨보자는 의미에서 좌우명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02. 직무 소개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부서를 소개해주세요.

LC(Low-Code)개발팀은 VNTG가 당면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조직(Problem Solver)으로서, 시스템/솔루션의 유지 보수 운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입니다. 현재는, MES 고도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더 나은 생산성 관리를 위해 시스템 개발 및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란, 생산 현장에서 작업 일정과 지시, 품질 관리, 작업 실적 집계 등 제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 시스템입니다.

MES 화면은 어떤 프로세스로 만들어지나요?

크게 설계 단계와 구현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설계 단계에서는 완성도 높은 화면 개발을 위해 현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후 구현단계인, 백엔드 Back-end와 프론트엔드 Front-end를 구현합니다.
백엔드 Back-end는 웹사이트가 매끄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 영역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는 모두 백엔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MES의 백엔드는 ① 데이터 추출을 위한 쿼리 Query 및 모델링 작성, ② 데이터 통신을 위한 API 작성 순으로 개발이 진행됩니다.
프론트엔드 Front-end는 실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보고 상호작용하는 모든 것입니다. MES의 프론트엔드는 로우코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시스템 화면을 구성하고 세부적인 화면 기능을 개발합니다. 앞서 백엔드 구현 단계에서 작성한 API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전달받은 데이터를 시스템 화면에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화면의 세부 기능 개발을 위해서는 로우코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본 내장함수를 사용하여 구현하고 있습니다.

MES를 로우코드로. 무엇이 더 좋아졌나요?

개발 생산성이 높아졌습니다. 로우코드를 쓰기 전, 고객사 웹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데요. 그 당시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만들기 위해 화면 컴포넌트를 일일이 직접 코딩한 후 로직이 제대로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했어요.
반면에 로우코드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컴포넌트와 로직이 블록화되어있기 때문에 개발이 한결 수월해졌을 뿐 아니라 디자인도 가능합니다. 플랫폼 내에 코드 무결성(악성 소프트웨어 위협 방지 기능)도 제공됩니다.

편해진 로우코드,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것은?

프로젝트마다 다르겠지만 어떤 로직을 개발하는지에 따라, 플랫폼 내에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플랫폼 측에 버그 수정을 요청할 수도 있지만, 웹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버그 자체를 해결할 수 있는 개발 역량이 필요합니다.

출근 후 업무 루틴을 말씀해주세요. 하루가 어떤 일들로 채워지나요?

출근 후, 프로젝트 개발 일정에 따라 한 주간 개발해야 목록을 리스트업하며 하루를 시작하는데요,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모두 개발하기 때문에 현재까지 개발 완료된 항목, 진행되고 있는 항목, 진행해야 할 항목들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오전 시간에는 주로 백엔드 API를 개발하고, 오후 시간에는 화면 및 비즈니스 로직을 개발합니다. 당일에 해야 할 일을 모두 마치면 가벼운 마음으로 퇴근합니다.

03. 역량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또는 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은?)

MES 개발팀은 시스템 개발을 위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모두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역량과 탁월한 협업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먼저, 프로그래밍 역량이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법을 구체화하여 이를 코드화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MES 개발팀에서는 C#.NET과 로우코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JavaScript 등의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협업 역량입니다. 더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개발 역량뿐만 아니라 팀원 간의 협력, 부서와 부서 간의 협력, 고객사와의 원활한 소통이 더해져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본으로 팀원 모두가 책임감 있고 적극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지금 직무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과거의 경험이 있을까요?

작년에 참여했던 ESG 안전 환경 보건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경험이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로 웹 개발에 처음 도전하여 개발부터 커뮤니케이션, 업무 프로세스 분석 등의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고객사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어 성취감도 느꼈습니다. 현재에도 그때의 성취감을 원동력으로 시스템 개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에피소드와 가장 힘들었던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세요.

개발자로서 가장 보람찬 순간은 개발한 시스템에 대해 고객의 좋은 피드백을 들을 때입니다. 개발팀은 시스템 가동 날짜까지 개발을 완료하기 위해 전력 질주합니다. 때문에 체력적으로 어려움도 있지만 그러한 과정이 있기에 고객의 만족을 이끄는 프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힘들었던 순간들도 물론 있었지만, 지나고 생각해보면 값진 시간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시간들을 통해 저의 커리어 방향성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었고, 진정한 성취감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업무를 하면서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다 할 수 있다.’는 말을 마음에 새기게 됐습니다. 열심히 잘하는(Do well) 팀원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04. VNTG & ME

어떤 역량과 스킬을 가진 팀원들과 일하고 계신가요? (또는 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은?)

회사라는 공간에서 힘들더라도 업무를 할 수 있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좋은 사람들, 두 번째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입니다. VNTG는 이 두 가지가 모두 있습니다. VNTG에서는 각 분야에서 배울 점이 있는 팀원들이 서로에게 좋은 자극제가 되어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정해진 틀 안의 업무가 아닌 자신이 하고 싶은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VNTG는 ___다!” ___에 어떤 말이 어울릴까요?

VNTG는 “성장의 공간”이다!
저는 VNTG가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변화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해요! 저 같은 경우도 VNTG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한층 더 성장했다고 생각하거든요. VNTG에서 좋은 기회를 만들어준 거죠, 프로젝트도 그렇고 팀도 그렇고. 저에게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 회사입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VNTG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VNTG는 좋은 사람들과 좋은 근무 환경, 다양한 경험, 성취감 이 모든 것이 있는 회사입니다.
도전적이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갖춘 분이라면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조직, 나아가 개인의 성장을 함께 경험할 미래의 VNTGian을 환영합니다!

VNTG는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VNTGian을 기다리고 있습니다.